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코올과 카페인 함께 마셔도 괜찮을까?: 술 에너지드링크 알콜

by Soniasoso 2024. 7. 18.
Contents 펼치기
반응형

 

술과 커피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소비되는 음료입니다. 술은 의존의 위험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지만, 커피는 집중력을 높여주는 긍정적인 효과로 인해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술을 마신 후 커피를 마시는 것이 숙취를 해소해주거나, 함께 마시면 술에 덜 취한다는 이야기는 과연 사실일까요?

 

술과 에너지 드링크의 관계

에너지 드링크와 술을 함께 마시는 경우 술의 소비량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 번 마실 때 더 독한 술을 찾게 되고, 마시는 횟수도 늘어나게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고카페인 음료를 함께 마시게 되면 각성과 주관적인 에너지가 증가하여 술로 인한 피곤함과 피로도가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나지만, 실제로 혈중 알코올이 분해되지는 않습니다.

급성기 중독증상

에너지 드링크와 함께 술을 마시면 덜 취한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실제로는 술에 대한 갈망이 더 증가하며, 적은 양의 술로도 더 많이 마시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분을 좋게 만들지도 못하고, 운동기능의 저하를 막지도 못합니다. 술을 마신 뒤 사고나 충동적인 행동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로 인한 기능 저하

에너지 드링크가 알코올로 인한 기능 저하를 되돌릴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 대부분의 영역에서 회복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단순 반응속도와 정보 처리 능력, 주의력, 기억력, 수행기능, 운동능력 등에서 모두 기대한 만큼의 회복이 없었습니다.

카페인과 알코올의 작용 기전

카페인은 아데노신의 작용을 막아 도파민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도파민은 자극과 보상과 관련된 뇌 부위에 작용하는 물질로, 카페인은 자극적인 물질을 더 찾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술을 더 찾게 만드는 경향도 이러한 기전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술과 함께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는 것은 각성도를 높여주고 피로감을 줄여주는 대신, 술에 대한 의존성을 높이고 술로 인한 문제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숙취 해소를 위해 커피를 마시는 것도 주의력을 일시적으로 높여주는 효과에 불과하므로, 굳이 술과 고용량의 카페인을 함께 마실 필요는 없습니다.

 

술과 카페인을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음주 문화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