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장 지글러 저자의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줄거리 소개

by Soniasoso 2024. 6. 24.
Contents 펼치기
반응형

장 지글러 저자의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는 오랫동안 우리들의 관심을 받지 못한 존재에 대해 엄청나게 단순하지만,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드는 질문으로부터 출발하는 책입니다. 사회학 도서는 사람들의 눈 밖에 나기 마련인데, 이는 자기 앞가림하기에도 바쁘고,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도 직접적인 득실이 없기 때문입니다. 안타깝게도 이는 사실이기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사람을 책망할 수는 없습니다.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부족한 것 없이 하루하루를 보내는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 음식점에서는 손만 조금 댄 반찬들이 쓰레기통으로 버려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나 우리가 이렇게 음식을 낭비하며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 어느 곳에서는 밥 한끼, 빵 한 조각을 먹지 못해 죽어가고 있는 이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는 유엔 인권위원회 식량특별조사관인 장 지글러가 기아의 실태와 그 배후의 원인들을 아들과 나눈 대화 형식으로 설명한다. 전쟁과 정치적 무질서로 인해 구호 조치가 무색해지는 비참한 현실, 소는 배불리 먹으면서 사람은 굶은 모순된 현실 등을 자세히 설명한다. 또한 사막화와 삼림파괴, 도시화와 식민지 정책, 불평등을 야기하는 금융과두지배 등 기아를 발생시키는 정치·사회·경제적인 문제들을 살펴본다. 그리고 구호조직의 활동과 딜레마 속에 사각시대에 놓여 있는 기아들, 부자들의 쓰레기로 연명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들려주며 사람이 가져야 할 인정과 지구촌 식구로써 당연히 해야 할 도리를 촉구한다.
저자
장 지글러
출판
갈라파고스
출판일
2016.03.21

 

식량 과잉 시대의 기아 문제

지구에 식량은 넘치고 넘치는데 왜 사람이 죽어가는가? 정말 간단한 질문으로 문을 여는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는 식량 과잉 시대에서 인간이 굶는다는 모순적인 상황을 직접적으로 비판하고 있습니다. 글로벌기업 및 선진 국가 위주의 경제질서와 이로 인해 생겨난 파괴적인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전 지구적 변화가 필요하며, 타인의 고통을 이해할 수 있는 '인간'의 변화 또한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현재 기아 상황의 설명

책의 초반에는 '기아에 대한 현재 상황'이 어떠한지를 설명합니다. 이미 수억 명의 사람들이 음식 섭취를 제대로 하지 못해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과 빈곤 국가들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식량을 구할 돈조차 없고, 자급자족도 힘든 환경에 놓여있는 상황을 자세한 데이터와 함께 서술합니다. 이러한 현실을 통해 독자들에게 현재의 기아 상황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있습니다.

기아의 형태와 원인

다음으로는 '어떤 형태의 기아가 발생하는지'에 대해 저자가 경제적인 기아와 구조적인 기아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경제적인 기아는 국가의 경제 위기 상황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그러나 구조적인 기아는 해당 국가의 시설, 시스템 등의 부재나 국제적 고립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로, 이는 쉽게 해결되지 않는 깊은 문제입니다.

구조적 기아의 원인

저자는 구조적 기아의 원인으로 환경, 전쟁, 국제기구의 자금난, 그리고 식량가격의 조작을 꼽습니다. 이러한 원인들을 하나로 묶는 개념은 바로 '인간의 탐욕'입니다. 글로벌 식량 기업들이 생산한 엄청난 양의 식량을 가격의 안정화라는 명목으로 폐기하거나 투기의 형태로 사용하면서, 식량이 돈벌이의 수단으로 전락한 현실을 비판합니다. 또한, 지도층의 탐욕으로 인한 중간 과정의 부패와 정치적인 개입도 기아 문제를 악화시키는 요소로 지적합니다.

대처방안

마지막으로 저자는 대처방안에 대해 논의합니다. 글로벌기업 및 선진 국가 위주의 경제질서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전 지구적 변화가 필요하며, 타인의 고통을 이해할 수 있는 '인간'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이는 내부적으로는 능동적인 태도와 외부적으로는 자비를 베푸는 행동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내부적으로는 농업의 자립을 이끌어내는 노력과 같은 시도가 필요하며, 외부적으로는 인간의 탐욕을 줄이고 자비를 베풀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장 지글러의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는 현재의 기아 문제를 직설적으로 비판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중요한 책입니다. 비록 이상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이 책에서 제시하는 해결책은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기아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 해결을 위한 작은 변화부터 시작하길 바랍니다.

 

고작 230페이지밖에 되지 않는 이 책은 굉장히 쉽게 팩트로만, 단호하게 적혀 있어, 책을 처음 읽는 독자들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를 통해 세계의 기아 문제를 직시하고, 우리의 작은 실천이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음을 깨닫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