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성장하는 과정 속에 누구나 우울함은 가지고 있다

by Soniasoso 2024. 3. 13.
Contents 펼치기
반응형

20대 초반, 회복 탄력성을 잃고 우울함에 빠져들었던 그 시절을 떠올리면 누구든지 붙잡고 내 얘기를 해댔다. 마치 눈앞에 있는 사람이라면 꼭 내 편일 것만 같았던 때였다. 그러나 오늘 처음 본 언니에게 내 비밀을 털어놓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나는 그때의 어리석음을 깨달았다.  그때는 자신의 약점을 모르고 토로했던 적도 있었다. 한 때는 스스로를 이롭게 해줄 일기장마저 닫아버리는 일이 있었다.

 

하지만 세상의 아픔은 자신뿐만 아니라 모두가 가슴에 품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나는 그 아픔을 지나치게 내 것으로 만들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과도한 자기 연민에 빠진 나를 보며, 조금은 과장된 모습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때야 비로소 내가 어떤 사람들을 잃었는지를 깨달았다. 나조차도 나를 버티기 어려운 존재가 되어버린 것이다.

하지만 나는 더는 우울한 모습을 싫어하지 않았다. 그때까지만 해도 "매일 죽을 것 같다"는 말만으로는 어떤 문제도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어쩔 수 없이 찾아오는 우울함을 어떻게든 이겨내야 했다.

 

그러던 어느 날 나만의 방법을 찾았다. 힘든 일이 생겼을 때 친구를 불러 고민을 털어놓는 것, 하지만 최대한 자제하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말하지 않는 것이었다. 그러면 친구들은 나를 걱정하고 동시에 화를 내면서도 이해해주었다. 내가 "지금 너무 힘들다"고 말하면 그들은 "조금만 기다려줘, 너는 이겨낼 수 있어"라며 다시 나를 붙잡아주었다. 그리고 그들은 나에게 힘이 되었다. 혼자서는 버틸 수 없는 아픔을 함께 나누며, 나를 사랑하고 동시에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그래서 나는 더 이상 우울함을 피할 수는 없었다. 어떤 상황에서도 내가 무너지기보다는 더 나은 모습으로 일어서고 싶었다.

 

그래서 나는 어떻게든 이겨냈다. 아픔을 흠뻑 느끼면서도 사람들을 떠나지 않는 법을 배웠다. 적당한 거리에서 나를 걱정하고 사랑하게 하는 법을 깨달았다. 앞으로도 어려움이 찾아올지 모르겠지만, 그때마다 나는 자신 있게 말할 것이다. "내가 너무 예쁘다. 이겨내면 짠 하고 등장할 거야." 나는 그리고 그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더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눈물이 많은 나라도 이겨내고, 친구들과 함께 한다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나는 더 이상 과거의 우울함에 갇혀 살지 않을 것이다. 내가 얼마나 강하고 아름다운 존재인지를 깨닫게 되었다.

 

나는 과거의 자신을 이겨낸 후에도 항상 성장하고 발전하고자 한다. 그것이 나의 삶의 목표이자 가치이다. 우울함이 다시 찾아와도, 나는 그것을 견뎌내고 나아가려 한다. 내가 얼마나 강하고 아름다운 존재인지를 항상 믿고 싶다. 그리고 그것이 나에게 주어진 삶의 의미일 것이다. 내가 겪은 모든 어려움은 나를 더욱 강하고 성숙하게 만들어주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나의 삶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이다.

 

나는 끝없는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며, 나 자신을 믿고 나아갈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나에게 주어진 삶의 가치이며, 행복의 원천이 될 것이다. 나는 언제나 용기를 갖고 앞으로 나아가고,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아갈 것이다. 그것이 나의 다짐이며, 나의 희망이다. 또한, 우울함을 극복하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배운 것은 혼자서는 어떤 어려움도 이겨내기 어렵다는 것이다. 우리는 서로에게 의지하고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진정한 우정과 사랑의 의미이다.

 

나는 더 이상 우울함에 휩싸이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나를 나약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나는 자신의 우울함을 이겨내고, 더 나은 삶을 위해 나아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울함을 극복하고 성장하는 과정은 쉽지 않다. 그러나 그것이 우리가 더 강해지고 성숙해지는 길임을 기억해야 한다. 나는 언제나 자신을 믿고, 끝없는 도전에 맞서 나아갈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나에게 주어진 인생의 가치이며 의미일 것이다. 함께 우울함을 이겨내고, 더 나은 내일을 향해 함께 걸어갈 수 있는 이웃과 친구들에게 감사를 표한다. 함께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의미있게 만들어 나가자. 함께하면 더 강할 수 있다. 함께 우리는 이겨낼 것이다.

728x90
반응형